카테고리 없음

원더리(Wondery)를 품에 안은 아마존 (amazon)

shinysuny 2021. 1. 8. 05:28
반응형
SMALL

원더리(Wondery)를 품에 안은 아마존 (AMAZON)

아마존이 미국 팟캐스트 제작 업체 원더리(Wondery)를 품에 안게 됐다. 애플과 소니뮤직 등이 원더리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이번 딜은 미국 IT업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아마존이 최종 승자로 낙점되면서 팟캐스트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는 평이다.

 

아마존은 “전 세계의 많은 청취자와 창작자 등은 원더리와 팟캐스트의 진화를 함께 할 것”이라며 “청취자의 기호가 음악에서 팟캐스트 영역까지 확장함에 따라 아마존의 서비스를 확장했다”고 원더리 인수 배경에 대해 밝혔다. 아마존은 올해 9월 팟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원더리(Wondery)는 어떤 기업인가?

원더리는 미국에서 6번째로 인기가 많은 팟캐스트 제작 업체다. ‘더티 존(Dirty Zone)’ 쇼와 ‘닥터 데스(Dr. Death)’를 비롯해 100여개 이상의 고정 팟캐스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10월 현재 구독자는 800만명에 달한다. 

시장은 아마존이 스포티파이의 성공을 따라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포티파이는 지난해 팟캐스트 제작업체 김렛미디어(Gimlet media)를 2억3000만 달러(2500억원)에 인수했다. 아마존은 스포티파이의 인수 금액보다 700억원을 얹어 팟캐스트 업체를 인수했다. 업계는 스포티파이 같은 스트리밍 회사가 레이블 등에 저작권료를 지급하지 않기 위해 팟캐스트 회사를 인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팟캐스트 시장을 둘러싼 스트리밍 업체의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아마존의 원더리 인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Wondery 인수는 팟 캐스트 사업에 두 가지 큰 변화를 가져 왔다. 첫째, Amazon은 Wondery 's와 같은 성공적인 팟캐스트 시장을 통해 자체 팟 캐스트 부문을 시작한 SiriusXM, Spotify 및 Apple과 즉시 경쟁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향 후 Wondery 또는 Wondery가 경쟁업체의 손에 들어가 Amazon의 팟캐스트 진출을 가로막아 불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거하게 되며 조금 더 높은 기반을 다지고 출발하게 된다. 두 회사간의 이러한 파트너십은 Amzon 은 성공적인 팟캐스트 파이를 보유하게 된다. 

 

아마존은 왜 팟캐스트 시장을 주목하는가? 

아마존 역시 아마존 뮤직을 뛰어넘는 오디오 콘텐츠 기반을 갖고 있다. 아마존은 이미 오디오북과 함께 팟캐스트를 호스팅하는 오더블을 소유, 디지털 오디오 콘텐츠의 영향력을 확대해 왔다. 호스팅 서비스는 지난 몇 년 동안 오디오 콘텐츠를 확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쇼 ‘아메리칸 라이프‘, ’팟 세이브 아메리카‘, 그리고 ’유 아 롱 어바웃‘을 포함한 무료 팟캐스트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유튜브, 틱톡과 같은 영상콘텐츠가 활성화 되는 시대에 아마존은 왜 팟캐스트와 같은 듣는 콘텐츠 Wondery를 인수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팟캐스트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영상 콘텐츠 열풍 속 '듣는' 콘텐츠 시장이 불붙는다

전 세계적인 팟캐스트 시장의 성장, 국내서도 이어지는 오디오 콘텐츠 열풍 글로벌 오디오 플랫폼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듣는’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떠오르고 있다. 유튜브를 주축

sunnynew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