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소득 파이프/Basic Investment

[경제상식용어] Unicorn 유니콘

shinysuny 2020. 6. 26. 12:34
반응형
SMALL

[경제상식용어] Unicorn 유니콘

 

 

유니콘은 벤터캐피털 업계에서 10억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민간보유 스타트업 기업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용어는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 본사를 둔 종자 단계 벤처캐피털 펀드의 카우보이 VC의 설립자인 벤처투자가 아일린 리에 의해 처음 대중화 되었습니다. 

 

유티콘 인사담당자들은 특정 직무에 필요한 자격보다 높은 자격을 가진 후보자를 찾도록 이끌면서 자리를 채울 수 있는 기대가 클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이 관리자들은 유니콘을 찾고 있는데, 이 것은 그들의 이상적인 후보자와 그들이 고용할 수 있는 사람들 사이의 단절로 이어집니다. 

 

유티콘은 대부분의 금융권 사람들이 10억달러가 넘는 가치를 지닌 개인소유의 스타트업을 일컫는 말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니콘으로는 홈세어링 거물 에어비앤비, 비디오게임사 에픽게임즈, 핀테크 기업 로빈후드, 소피 등이 있습니다. 

 

아일린 리는 2000년대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을 살펴본 결과 이들 중 0.07%만이 10억 달러의 가치평가에 도달하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그녀는 10억달러 돌파에 성공한 스타트업은 신화 속의 유니콘을 찾는 것만큼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이씨에 따르면, 최초의 유니콘은 1990년대에 설립되었습니다. 그 당시 구글인 아파벳은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그룹의 명백한 초유니콘이었다고 언급했으며, 페이스북이 10년만의 초유니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니콘들이 2000년대에 태어났습니다. 

 

유니콘과 벤처투자 

이 기사의 발표 이후, 이 용어는 기술, 모바일 기술 및 정보기술 분야의 신생기업들을 지칭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었고, 대개 세 분야 모두와 교차하는 곳에서 그들의 근본적인 재정으로 의심의 여지없이 높은 가치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캐피털 파트너 겸 투자 전문가인 빌 굴리는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2010년 이후 휴례없는 80개 민간기업이 1빌리언 달러 이상의 가치로 금융을 키웠다며 말기 투자자들은 매각을 놓칠 것을 필사적으로 두려워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술부문의 유니콘이 1990년대 후반 닷컴 거품의 재플래시를 구성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계속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10억달러 이상의 신규 기업수가 증가한 것은 시장에 거품이 일 조짐이라는 주장도 나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가치가 높은 많은 회사들이 거의 600년 전 인쇄기의 발명과 유사하게 기술 중심 생산성의 새로운 물결의 반영이라고 주장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세계화와 대공황 이후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이 유니콘 사냥을 위해 전 세계를 활보하는 자본의 큰 물결을 만들어냈다고 주장합니다. 

 

유니콘의 가치평가 

유니콘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투자자와 벤처투자가들이 그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어떻게 느끼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그것은 모두 장기적인 예측으로 귀결됩니다. 이것은 그들의 가치평가가 그들이 재정적으로 수행하는 방식과 아무상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이들 기업 중 상당수는 처음 경영에 착수했을 때 거의 이익을 내지 못합니다. 

그러나 투자자와 자본가는 몇 가지 장애물에 부딪힐 수도 있습니다. 업계에 다른 경쟁자가 없다면 비교할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없을 수도 있어 다소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니콘이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인 반면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은 데카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