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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의 아마존, 쇼피코리아(Shopee Korea) e-commerce 플랫폼_1. 쇼피코리아를 알아보자.

트랜드&이슈

by shinysuny 2020. 7. 26.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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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외 E-commerce 플랫폼 중 하나인 쇼피코리아(Shopee Kore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쇼피는 아마존과 같은 해외 E-commerce 플랫폼 중 하나로,  아마존과 차이점이 있다면 아마존은 아시아를 포함한 미국, 유럽 등에서도 셀러로 활동이 가능한 반면, 쇼피는 동남아시아의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쇼피는 동남아 6개 지역(싱가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과 대만에서 오픈마켓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기반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각 동남아 마켓 별 앱 다운로드 수 1위(7천만건 이상 기록 보유)
2019년도 기준 176억 달러 (한화 약 20조원) GMV 창출, 최대 하루 4천 2백만명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6천만명 이상의 로컬 셀러들이 1억개 이상의 상품 리스트를 등록한 D2C(Direct to Global Customer) 전문 동남아 최대 모바일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블랙핑크, 레드벨벳, 등 K-Pop 스타와 Shopee 티져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 당일 45만 view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

모기업은 Sea Group으로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세계적인 글로벌 소비자 인터넷 회사입니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전자상거래, 디지털금융의 3대 핵심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고, 메인 사업으로는 게임 자회사 Garena와 이커머스 자회사인 Shopee 입니다. 


쇼피코리아 회사소개 자료에 의하면 아래 5개 나라에서 쇼핑앱으로는 다운로드 수 1위가 쇼피라고 합니다. 

출처: 쇼피코리아

 

동남아시아에서 인터넷 쇼핑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쇼피코리아에서 이와 관련된 자료를 보내주었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67%, 싱가포르 82%, 베트남 73%, 태국 80%, 대만 73% 정도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나라는 생각보다 저조하고 어떤 나라는 생각보다 많은 핸드폰 사용률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구 수가 1억이 넘는 나라의 경우 50%만 사용해도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핸드폰 사용률이 되므로 이중 쇼피를 5%만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아도 엄청난 수요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출처 ; 쇼피코리아

 

또한 핸드폰 보급률과 인터넷 사용률은 증가할 수 밖에 없으므로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다음은 쇼피코리아 측에서 제공한 한국 크로스보더(역직구) 셀러의 입점 조건입니다. 

국내 소재의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하며, 상품 재고를 한국내에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수입법과 유관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처 : 쇼피코리아

 

입점해 있는 브랜드에 대한 소개를 살펴보겠습니다. 

테팔, 3M, CJ, 3mart 등의 홈&리빙 브랜드와 뷰티, 패션, 헬스, 패션, 모바일 등 다양한 브랜드 들이 입점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쇼피코리아

이미 유명한 브랜드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인플루언서들의 브랜드 샵들도 운영되고 있는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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