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Third (3분의 1)
가치투자 전문가인 벤자민 그레이엄은 저평가된 주식의 가격이 적어도 본질 가치보다 3분의 1 낮다고 주장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효율적인 시장 가설을 믿지 않는다면, 왜 주식들이 내재가치 이하로 거래가 되고 있는지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주식의 가격을 끌어내리고 그것을 저평가할 수 있는 몇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Market Moves and Herd Mentality (시장의 움직임과 군중심리)
때때로 사람들은 시장 펀더멘털보다 심리적 편견을 바탕으로 비이성적으로 투자합니다. 특정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전체시장이 상승할 때 매수합니다.
12주 전에 투자했더라면 지금쯤 15%를 벌 수 있었을 것이고, 놓칠 염려가 생긴다고 봅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거나 전체시장이 하락할 떄, 손실 기피는 사람들로 하여금 주식을 팔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손실을 종이에 적어두고 시장이 방향을 바꾸기를 기다리는 대신 매도함으로써 일정한 손실을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투자자 행태는 개별 종목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상승과 하락을 동시에 악화시켜 과도한 움직임을 만들어 냅니다.
Market Crashes (마켓 크래쉬)
시장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최고점에 도달하면 대개 거품이 일게 됩니다. 그러나 그 수준은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결국 공황상태에 빠지고 대규모 매도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시장 붕괴를 초래합니다. 2000년대 초 닷컴 버블과 함께 일어난 일인데, 당시 기술주의 가치는 기업의 가치를 넘어 치솟았습니다. 2000년대 중반 주택 거품이 꺼지고 시장이 폭락할 때도 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Unnoticed and Unglamorous Stocks (눈에 띄지 않고 매력적이지 않은 주식)
뉴스에서 듣고 있는 것 이상의 것을 보십시오. 당신은 소형주나 심지어 외국 주식과 같은 사람들의 레이더에 잡히지 않을 수도 있는 저평가된 주식에 정말 훌륭한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지루하고 확립된 소비자 지속 가능 제품 제조업체 대신에 기술 스타트업과 같은 다음 큰 일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예를들어, 페이스북, 구글, 애플과 같은 주식들은 프록터&갬블이나 존슨&존슨 같은 대기업들보다 지집단성 투자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Bad News (배드 뉴스)
좋은 기업도 소송이나 리콜 등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회사가 부정적인 사건을 경험한다고 해서 그 회사가 여전히 근본적으로 가치가 있지 않거나 주가가 반등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회사가 그 사업부문을 처분하거나 폐쇄하기로 결정한다면 그것은 바뀔 수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미래를 예측하는데 큰 성과를 내지 못하지만, 기업이 애널리스트들의 예상보다 낮은 실적을 발표하면 투자자들은 공황상태에 빠지고 매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향조정과 부정적인 뉴스를 넘어 볼 수 있는 가치투자자들은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깊은 할인에 주식을 살 수 있게 됩니다.
Cyclicality (순환성)
순환성은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으로 정의됩니다. 기업들은 그것이 계절성과 시기, 또는 소비자의 태도와 분위기 등 경기 순환의 굴곡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이 모든것이 이익 수준과 회사 주식 가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회사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저평가된 주식을 사들이는 비결은 철저한 조사와 상식적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가치투자자인 크리스토퍼 H.브라운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기업이 수익을 증대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질문할 것을 권고합니다.
Raising prices on products (제품 가격 인상)
Increasing sales figures (매출 수치 증가)
Decreasing expenses (비용 절감)
Selling off or closing down unprofitable divisions (수익성이 없는 부서 매각 또는 폐쇄)
브라운은 또한 회사의 미래 성장 전망을 평가하기 위해 경쟁사를 연구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질문데 대한 답은 실제적으로 뒷받침되는 수치적 자료가 없는 추측성 경향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이러한 해답을 달성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정량적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아직 없기 때문에 가치주 투자는 다소 거창한 추측 게임입니다.
이 때문에 워렌버핏은 자동차, 의류, 가전제품, 식품 등 개인적으로 일했거나 친숙한 소비재 업종에만 투자를 권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은 수요가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의 주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혁신적인 신제품이 언제 시장 점유율을 잡을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기업이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해왔는지 가늠해보고, 시간이 지나면서 도전에 어떻게 적응해 왔는지 연구하는 것은 쉬운일 입니다.
Insider Buying and Selling (내부자 구매 및 판매)
우리의 목적을 위해 내부자들은 회사의 고위 경영자와 이사들, 그리고 회사 주식의 최소 10%를 소유한 주주들입니다.
한 회사의 경영자와 이사는 자신이 경영하는 회사에 대해 독특한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매입하고 있다면 회사의 전망이 유리해 보인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업 주식의 최소 10%를 보유한 투자자도 이익 잠재력을 보지 못했다면 그렇게 많이 사들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반대로 내부자에 의한 주식 매각이 회사의 예상실적에 대한 나쁜 소식을 반드시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내부자는 단지 많은 개인적인 이유로 현금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부자에 의한 대량 매도가 발생하고 있는 경우 그러한 상황은 매각 이유에 대한 추가적인 심층 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Analyze Earnings Reports (수익보고서 분석)
가치 투자자들은 회사의 성과를 보기 위해 회사의 재무상태를 살펴야 하고, 이를 업계 동료들과 비교해야 합니다.
재무보고서는 회사의 연간 및 분기별 실적 결과를 제시하며, 회사의 연례보고서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회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뿐만 아니라 제공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Analyze Financial Statements (재무제표 분석)
회사의 대차대조표는 회사의 재정상태 큰 그림을 제공합니다. 대차대조표는 회사의 자산을 나열하는 것과 부채와 자본을 나열하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 부문은 기업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 투자, 고객으로부터 받은 매출채권 또는 대금, 재고자산, 공장 및 장비와 같은 고정자산으로 구분됩니다.
부채부분에는 미지급금, 미지급부채, 단기 및 장기채무가 열거되어 있어, 주주 지분 구간은 회사에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하는지, 얼마나 많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기업 이익잉여금 보유정도 등을 보여줍니다. 이익잉여금은 예를 들어 배당금 지급에 사용되며, 건강하고 수익성 있는 회사의 표시로 간주됩니다.
손익계산서는 얼마만큼의 수익이 창출되되고 있는지, 회사의 경비와 이윤을 알려줍니다. 분기별 명세서가 아닌 연차 손익계산서를 보면 한 해 동안 많은 기업이 매출액의 변동을 겪기 때문에 회사의 전반적인 입장을 더 잘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가치주가 성장주와 시장 전체를 능가한다는 연구결과도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상식용어] Unicorn 유니콘 (0) | 2020.06.26 |
---|---|
[경제상식] Value Fund (가치펀드) (0) | 2020.06.23 |
[경제상식] Value Investing (가치투자 2편) (0) | 2020.06.20 |
[경제용어] 발로렌 번호 (0) | 2020.06.17 |
동학개미운동이란? (2) | 2020.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