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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20 숫자의 마법 "파레토 법칙"

자본소득 파이프/Basic Investment

by shinysuny 2020. 3. 15.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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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대 20 규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실제 이 80대 20법칙은 우리 일상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레토 원리라고도 알려진 80대 20 규칙은 결과의 80%가 특정 사건에 대한 모든 원인의 20%에서 나온다는 경제용어 입니다.

 

기업에서는 80대 20규칙의 목표로 그들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를 파악하여, 잠재적으로 가장 생산성이 높은 투입변수에 식별하여 우선시하면 그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이 파레토 법칙은 개인금융, 소비습관, 인간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법칙입니다. 

 

파레토법칙

파레토 법칙 (80: 20 Rule) 

 

1. 80-20 규칙은 결과의 80%가 원인의 20%에서 나온다. 

2. 80-20 규칙에서 최고의 결과를 낼 요인의 20%를 우선시 해야 한다. 

3. 80-20 규칙의 원칙은 기업의 최고자산을 식별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80-20 규칙이 단순한 원인과 결과라 생각할 수 있지만, 80%의 결과는 20%의 원인에서 나옵니다. 

 

이 규칙은 종종 기업의 매출 80% 가 고객의 20%에 의해 창출된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볼 때, 기업들은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80%의 매출이 발생하는 20%의 고객에 집중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80-20 법칙은 기업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학생들은 교과서의 어떤 부분이 다가오는 시험에 가장 큰 이점을 가져다 줄지를 알아내어, 

그 부분들에 먼저 집중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학생들이 교과서의 다른 부분들을 무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80:20 파레토법칙

 

80-20 파레토 법칙의 배경 

파레토 분석 80-20 법칙은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부의 분배를 기술하기 위해 거시경제학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입니다. 

 

1906년 파테로 효율의 개념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에 의해 소개된 경제용어입니다. 

 

파레토는 그의 정원에 있는 콩깍지의 20%가 완두콩의 80%를 책임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파레토는 이탈리아 재산의 80%가 인구의 20%가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이 원칙을 거시경제학으로 확대시켰습니다. 

 

1940년대에는 운영관리 분야에서 저명한 조셉 주란 박사가 80-20규정을 사업생산의 품질관리에 적용하였습니다. 

그는 제품의 결함 80%가 생산방법의 문제 중, 20%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생산 문제의 20%를 집중하여 축소함으로써 기업의 전반적인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으로, 

주란박사는 이런 현상을 "중요한 소수와 사소한 다수" 라고 불렀습니다. 

 

"중요한 소수와 사소한 다수" 

 

다양한 기업에서 영업사원의 성과결과는 80-20 법칙으로 성공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식스시그마 등의 경영전략도 80-20법칙을 잘 접목한 사례가 되었습니다. 

 

이 사례는 실제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통용됩니다. 

하버드 대학원생인 칼라는 그녀의 수업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숙제를 하고 있었고, 그녀는 반 친구들의 블로그에 비해 가장 적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칼라는 80-20법칙이 어느 분야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라는 것을 발견하고는 자신의 블로그에 이 80-20규칙을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그녀는 콘텐츠가 화려해도 아무도 읽지 않으면 아무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블로그 자체보다 블로그 마케팅에 문제의식을 갖게 되며, 자신의 20%로 블로그 방문자 80%에게 어필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본인 블로그의 상위 20%를 구성하는 소스가 무엇이고, 도달하고 싶은 상위 20%의 방문자는 누구인지, 이 그룹들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마케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인 자신이 20% 목표 대상 고객에 맞춰 블로그의 디자인과 개성을 조정하였고, 내용을 점검하였습니다. 

그 결과, 칼라는 자신의 블로그 프로젝트에 80-20 규칙을 적용함으로써 청중을 더 잘 이해하고, 독자 상위 20%를 더 타깃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녀의 트래픽은 220%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렇듯, 80:20 파레토 법칙은 경제활동에서 선택과 집중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시사하는 경제용어가 되며, 지금까지도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경제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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